콩팥이 가려움을 유발한다

콩팥이 가려움을 유발한다?

가려움은 계절에 따라 환경에 따라 예고 없이 찾아와 우리를 괴롭힙니다. 가려움은 건조한 피부에 의해서 가장 흔하게 발행하지만, 신체 장기의 이상, 심지어 정신적인 요인으로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콩팥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요독성 가려움증’이라는 특별한 유형의 가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려움의 원인과 특성

가려움증은 주로 피부의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잦은 목욕, 과도한 비누 사용, 건조하고 높은 실내 온도 등으로 인해 피부가 수분을 잃고, 피부 노화로 인한 수분 감소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것이 단순한 피부 건조에 의한 것이 아니라, 콩팥 기능 저하,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신체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또한 가려움을 느끼는 피부의 신경섬유를 활성화시켜 가려움증을 유발할 때도 있습니다.

만성콩팥병과 가려움증

국내 만성콩팥병 환자는 약 25만 명으로, 이들 중 10만 명이 투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투석 환자들은 다양한 합병증을 겪는데, 그 중 하나가 가려움증입니다. 특히 ‘요독성 가려움증’은 많은 투석환자가 경험하며, 심각한 고통을 초래합니다.

요독성 가려움증의 원인

콩팥 기능이 저하되어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되면, ‘요독’이 생기고 이로 인해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가려움증이 유발됩니다. 또한 혈액 속 호산구의 증가도 가려움증의 원인이 됩니다. 이 외에도 다른 피부질환, 간경과, 전해질 이상, 약물 부작용 등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독성 가려움증의 관리

요독성 가려움증의 초기 치료는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야 합니다. 혈액투석 치료를 통해 혈중 요독을 낮게 유지하고, 갑상선호르몬 농도를 목표치에 맞게 유지해야 합니다. 가려움증이 나아지지 않으면 약물복용, 스테로이드 연고 도포, 광선 치료 등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의 악순환 막기

가려움증이 생길 때 우리 몸에서는 감각신경이 활성화되고, 이 신호가 뇌로 전달됩니다. 이 때, 1~2분 동안 참으면 가려움증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으로 긁게 되면, 이 과정이 반복되어 가려움의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가려움을 느낄 때 가능한 한 긁는 것을 참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려움증은 불편함을 초래하고 생활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특히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서 보이는 요독성 가려움증은 심각한 고통을 주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건강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가려움증은 주로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나요?

가려움증은 주로 피부의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잦은 목욕, 과도한 비누 사용, 건조하고 높은 실내 온도 등으로 인해 피부가 수분을 잃을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문제로는 콩팥 기능 저하,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피부의 신경 섬유를 활성화시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콩팥병 환자들이 겪는 요독성 가려움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콩팥 기능이 저하되어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되면, ‘요독’이 생기고 이로 인해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가려움증이 유발됩니다. 또한 혈액 속 호산구의 증가도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피부질환, 간경과, 전해질 이상, 약물 부작용 등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독성 가려움증을 관리하려면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하나요?

요독성 가려움증의 초기 치료는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는 것입니다. 또한, 혈액투석 치료를 잘 받아 혈중 요독을 낮게 유지하고, 부갑상선호르몬 농도를 목표치에 맞게 유지해야 합니다. 가려움증이 나아지지 않으면 약물복용, 스테로이드 연고 도포, 광선 치료 등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을 느낄 때 가능한 한 긁는 것을 참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시일:

카테고리: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