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건조함, 안구건조증을 불러올 수 있다
가을이 깊어지면서 습기가 사라지고 건조한 바람이 자주 분다는 점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런 계절적인 변화가 우리의 눈과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계신가요?
가을철의 대표적인 눈 건강 문제는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눈물의 생성이 원활하지 않거나 빨리 마르게 되면 눈에서 불편한 감각이 나타납니다. 눈을 찌르는 듯한 느낌,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중년 이상에서는 이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눈을 위한 생활 속 조언들
안구건조증의 증상을 경감시키고, 더 나아가 눈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실내에 가습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오래 보는 것을 자제하고, 작업 중에는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바깥 공기를 쐬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염색약이나 눈화장품, 세면용품 등 자극성이 있는 제품의 사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역시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인 영양소, 오메가-3 지방산
안구건조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성분 중 하나로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 성분은 안구건조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입증되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직접 생성되지 않으므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고등어, 꽁치 등의 푸른 생선이나 호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한 번의 치료로 완치되는 것이 아니다
안구건조증은 한두 번의 치료로 완치되는 질환이 아닌 만성 질환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불편함의 증감이 있지만 눈에 큰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 흔한 상태입니다. 불필요한 걱정은 하지 않되, 눈꺼풀 위생과 습도 유지, 컴퓨터 작업 후 휴식 등을 잘 지키면서 필요없는 약제 사용을 피하면 증상 완화와 예방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